… 2026년에 현재의 ‘사회적 농업 거점농장’ 제도가 「농촌 지역 공동체 기반 경제·사회 서비스 활성화에 관한 법률」(이하 ‘농촌경제·사회서비스법’으로 약칭)에 근거해 ‘농촌경제·사회서비스 광역거점’(이하 ‘광역거점’으로 약칭) 체계로 전환될 예정이다. 법적 근거가 마련되면서 유관기관의 역할과 범위가 조정되고, 기존 ‘거점농장’ 명칭에 내포된 ‘선도적 실천’의 의미는 다소 희석되었다. 사회적 농업의 직접적인 실천 경험이 없어도 광역거점의 운영이 가능해지는 구조로 변화하는 것이다.…
순천시 별량면 인구 5,100명 중 고령화율은 49.88%이다. 별량면에 거주하는 학령기간 별량에 거주하는 학령기 인구(만 6~21세) 또한 급속히 감소하고 있다. 순천 시내에서 등교하는 학생이 있어서 전체 학생 수 감소는 다른 농촌 면 단위 지역과 비교하면 미미한 편이다. 이는 15년 전에 시작한 작은학교 살리기 운동에서 비롯해 혁신학교를 운영하는 별량중학교와 별량초등학교, 송산초등학교의 교육 활동이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그게, 참여했던 가족들이 계속 활동을 해달라고 부탁했어요. 아이들이 정말 좋아하고, 부모도 여기서 서로 소통하고 의지하는 게 정말 좋다고요. 솔직히 사업은 끝났지만, 가족들에게 ‘이제 그만하시죠’라는 말을 못 하겠더라고요. 사람들에게 약속했는데, 제가 어떻게 그만둬요. 그래서 방법을 찾았죠. 예산이 없으니까, 세종시 마을공동체 사업을 다시 살펴봤어요. 도농교류 경험이 있으니까 그걸 살려 ‘노인과 장애인이 함께하는 세상’이라는 말로 계획서를 냈고, 세종시에서 600만 원 지원금을 주어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